- 자동차 부품업체인 유성기업(주)이 언론의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지난 19일 새벽 회사측이 고용한 사설경비용역이 운전한 차량이 노동자들을 향해 돌진해 노동자 13명이 중·경상을 입는 일이 발생했는데요.

- 22일에는 유성기업의 가동중단 사태로 국내 완성차업체의 생산이 중단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유성기업이 한 포털사이트의 검색서비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 유성기업의 노사갈등은 2009년 노사가 “2011년 1월1일부터 주간연속 2교대제와 월급제를 시행하기 위해 2010년부터 노사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례회의를 개최한다”고 합의했지만, 회사측이 올해까지도 안을 내놓지 않아 발생했는데요.

- 이와 관련해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과 김정진 진보신당 부대표·금속노조와 유성기업지회 조합원 등은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량 돌진사고를 낸 유성기업과 용역에 대한 처벌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 주간연속 2교대·월급제 시행 등 노사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진보정당과 국회 차원의 대응을 주문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MBC 이어 YTN도 '보복인사' 논란

- YTN 경영진의 검찰 상대 로비의혹을 노조에 제보한 기자가 YTN 자회사로 갑자기 발령이 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언론노조 YTN지부는 이를 보복인사로 규정하고 YTN 기자협회와 연대해 인사철회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 지부에 따르면 YTN은 19일 보도국 사회1부 소속 전아무개 기자를 'Digital YTN'으로, 또 편집팀 황아무개 기자 등 3명을 지국으로 발령하는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지부는 "전 기자에 대한 인사발령은 사측의 보복 이외에는 객관적 인사기준을 찾기 어렵다"고 비판했는데요.

- 지부는 "기자의 윤리와 양심을 지키려는 조합원에 대한 보복이자 노조의 합법적이고 공익적인 문제제기를 억누르겠다는 선전포고"라며 "철회하지 않을 경우 동원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으로 전면 투쟁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는데요.

- 지부는 항후 보도국 구성원들과 긴급연석회의를 연 뒤 △보복인사 즉각 철회 △경영진의 공식 사과 △재발 방지 약속을 사측에 요구하고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면투쟁에 나설 예정입니다.

- 한편 지부는 지난달 사측에 경영진 간부의 검찰 로비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지만, YTN은 한 달이 넘도록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미 고엽제 조사 합의, 반미여론 의식했나

- 미군이 고엽제를 매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경북 왜관의 캠프 캐럴기지를 23일 민관합동조사단이 조사합니다. 현지 주민대표와 환경단체·민간전문가가 조사단에 참여한다고 하는데요. 한·미공동조사 형식이라고 합니다.

- 정부가 22일 고엽제 매몰 관련 대응 태스크포스회의 결과 이렇게 결정했다고 밝혔는데요. 육동한 국무차장은 “미국이 적극적으로 협의에 임했다”며 “캠프 캐럴기지 내 환경 관련 자료도 공유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 20일에는 정부 조사단이 굴욕을 당했죠. 환경부와 경상북도는 핵심지역인 기지 내부는 구경도 못하고 주변만 맴돌았습니다.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 때문에 미국측의 허락이 없으면 출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서울 용산기지 오염사건처럼 공동조사를 결정할 때까지 미군은 시간끌기로 일관했는데요. 이번 사건은 의외로 결정이 빨랐습니다. 아마도 SOFA 개정 등 반미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어렵사리 공동조사에 합의했지만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싸늘합니다. “또 대충 넘어가겠지”(아이디 : 아싸아싸 먹었다), “범인이 범죄사실을 조사한다고?”(아이디 : Gran-Bleu) 이런 식입니다. 틀린 말은 아니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