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금융지주가 민영화 대상인 우리금융지주 계약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동계가 긴장하고 있다.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메가뱅크(초대형은행)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우리금융지부(위원장 임혁)와 산업은행지부(위원장 강태욱)도 독자생존 노선을 지지하면서 상대 금융지주와의 합병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금융노조는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우리금융 메가뱅크 추진에 반대한다”며 “금융당국이 관치금융으로 귀결될 은행대형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은행부실과 대규모 구조조정 등을 이유로 인수합병을 통한 은행대형화에 반대입장을 고수해 왔다.

우리은행지부와 산업은행지부도 인수합병을 통한 민영화에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은행의 경우 민영화 방안에 대해 노사가 이견을 보이고 있다. 우리은행지부 관계자는 8일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산은금융지주와의 합병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없을 뿐 아니라 민영화를 사실상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우리금융의 독자생존을 통한 민영화가 가장 좋다”고 말했다.

두 기관을 합치면 정부 지분이 80%에 달한다. 두 금융기관의 기업금융이 은행권 전체의 50%를 웃도는 등 업무 중복이 많다. 시너지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은행지부의 이런 입장은 우리금융 경영진의 입장과도 같다.

반면에 산업은행지부의 경우 강만수 산은회장 겸 산업은행장이 우리금융 인수합병에 나설 것이라는 소식에 당황하고 있다. 노사는 지난달부터 ‘미래전략 TFT'를 설치해 민영화에 따른 회사발전 방향을 논의해 왔다. 지부가 독자생존을 통한 민영화 방안을 염두해 두고 있는 상황에서 노사 공감대 없이 우리금융과의 인수합병설이 불거진 것이다.

지부는 6일 “세계적인 대형 투자은행을 만들고자 향후 발전전략을 모색하던 직원과 노조의 열정을 우롱하는 행위”라며 “입찰참여를 진행할 경우 모든 방법을 동원해 막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부는 특히 국영기업이나 마찬가지인 우리금융과의 합병에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금융 지분을 민간에 매각해 우리금융에 투입된 공적자금을 회수해야 하는데도, 공적자금위원회가 그 부담을 산은지주에 떠넘기고 있다는 것이다. 강태욱 위원장은 “공자위가 공적자금회수 부담을 피하기 위해 왼쪽 호주머니에 있던 것을 오른쪽 호주머니에 옮기는 식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