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 년 일했던 제철소 쇳물에 석면 사문석이 들어갔다니 기가 막힙니다. 떨어져 죽고 다쳐서 죽던 건설노동자들이 이젠 불치병으로도 죽게 생겼습니다. 석면 사용을 알리지 않은 포스코는 건설노동자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안전보건협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건설노동자들이 석면 사문석 사용으로 물의를 일으킨 포스코에 안전보건협약 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건설산업연맹(위원장 백석근)은 28일 세계 산재사망노동자추모의 날을 맞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옆에서 ‘석면확산 주범 포스코 규탄·산재사망 건설노동자 추모·안전보건협약 쟁취투쟁 선포식’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연맹은 "우리나라 최대 건설 발주처인 포스코가 지난 26년간 석면 사문석 230만톤을 제철소 용광로에 투입해 수많은 건설노동자와 주민들을 석면에 노출시켰다"며 "노동자와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조가 앞장서 석면 등 발암물질을 없애겠다"고 결의했다.
 
연맹은 △석면 사문석 사용에 대한 사과와 건설노동자 안전보건협약 체결 △석면 사문석 피해 건설노동자와 지역주민에 대한 보상기금 조성 △석면 사문석 사용 중지 등을 촉구했다. 최예용 석면추방네크워크 집행위원장은 연대사를 통해 “석면 사용에 대해 책임을 져도 모자랄 판에 포스코는 발뺌하고 정부는 면죄부를 주고 있다”며 “환경단체인 우리가 문제제기를 하고 노조가 조직된 힘으로 맞서 석면 추방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호소했다.

김재우 연맹 노동안전보건위원장(플랜트건설노조 전남동부·경남서부지부 지부장)은 “민·관·산·학이 함께하는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사문석 사업장에 대해 석면노출 실태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시민단체들과 함께 끝장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2일 포스코 등 국내 대형 제철소에서 쓰이는 사문석에 석면이 들어 있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이 정부의 조사 결과 사실로 확인됐다. 하지만 노동부가 "규제법안이 없어 자연상태의 석면 함유 물질 사용은 처벌할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