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 명의 자녀를 둔 조대원 천주교 인천교구 부천가톨릭 노동사목 사무국장이 얼마 전 오랜만에 가족회의를 했다고 합니다. 조 사무국장은 네 명의 자녀 중 3명의 자녀에게 재능학습지를 시키고 있었다는데요.

- 조 사무국장은 지난해 12월 재능교육이 전체 조합원을 해고했다는 소식을 듣고 재능교육을 끊기로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부인이 "왜 자기생각만 하느냐"며 처음에는 화를 냈다고 하는데요.

- 조 사무국장은 가족회의에서 아내와 아이들에게 재능교육이 노동자들에게 가한 수십억원의 손해배상청구와 압류, 조합원 해고 등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가족 모두 "재능교육이 너무 한다. 노조에 힘을 실어 주기 위해 우리집에서는 더 이상 재능학습지를 하지 않는다"는 뜻을 모았다고 하네요.

- 조 사무국장의 가족은 앞으로 다른 학습지를 신청할 때도 재능교육처럼 노조를 탄압하는 곳인지 알아볼 계획이라고 합니다.

- 이 같은 사연은 21일 오후 서울 혜화동 재능교육 본사 앞에서 열린 '재능교육 OUT' 국민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알려졌는데요. 재능교육에 대한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전에 회사측이 하루빨리 노조를 인정하고 노사 상생의 모습을 보여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믿을 놈 하나 없다?

- 지난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공기업들이 중소기업제품 의무구매 규정을 76건이나 위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사무용 가구 같은 지정품목에서 중소기업 제품이나 용역을 구매하도록 한 ‘중소기업자 간 경제제도’를 22개 기관이 60차례 어겼고, 공사에 쓰이는 자재를 중소기업에서 조달하도록 한 ‘공사용자재 직접구매’는 9개 기관에서 16차례 위반했습니다.

- ‘중소기업자 간 경쟁제도’ 위반에서 1등의 오명은 서울시가 썼는데요. 의무구매 규정을 어긴 제품규모가 350억원에 달했습니다. 이어 경기도가 67억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23억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대기업 제품을 사는데 지불한 대금이 492억원에 달했으니, 서울시가 대부분을 차지한 셈입니다.

- ‘공사용자재 직접구매’를 어긴 곳은 9개 기관인데요. 국토해양부와 경상남도·전라남도 같은 행정기관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한국가스공사 같은 공공기관이 포함됐네요. 특히 중소기업중앙회도 2건이나 위반했다가 적발됐습니다. 이거 믿을 놈 하나 없다는 탄식이 절로 나오네요.

이재오 특임장관 선거개입 논란

- 4·27 재보선을 앞두고 이재오 특임장관이 선거개입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 이 장관은 지난 20일 4·27 재보선 선거와 관련해 친이계 의원들을 모아 대책회의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이 자리에는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도 참석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선거개입을 둘러싸고 야당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 특히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대책회의에 대해 “선거법 위반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 민주당은 “국무위원이 한나라당 의원과 선거 전략을 논의한 것은 노골적 선거 개입”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이재오 장관을 즉각 해임해 관권선거 의혹에 해명해야 한다”고 공세를 펼쳤습니다.

- 민주당은 중앙선관위에 대해서도 “선관위 관계자가 당내 인사들을 대상으로 해서 식당에서 한 발언이라고 했다는데 이 장관 감싸기를 작정한 선관위의 황당한 궤변”이라고 비판했는데요.

- 반면 한나라당은 “법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선거를 앞두고 무슨 일이건 사사건건 트집 잡고 쟁점화해 선거에 이용하려고 한다”고 반박했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