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신공항 백지화는 국익을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일 오전 신공항 백지화 관련 특별회견을 통해 “나라 살림을 책임진 대통령으로서 경제적 타당성이 결여될 경우 발생할 국가와 지역의 부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심사숙고를 거듭한 끝에 이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후보 때 국민에게 공약한 것을 지키는 게 도리”라면서도 “때로는 이를 지키는 것이 국익에 반하면 계획을 변경하는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정치권의 반응은 싸늘했다. 대선공약 남발에 대한 진정한 사과가 없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국책사업은 장기적 타당성이 검토돼야 한다는 점에서 신공항 번복 이유로 경제성을 드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오히려 대통령은 선거의 표를 의식한 정략적 판단이 고려됐음을 고백하고 국민의 용서를 구하는 것인 솔직한 태도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은 “정말로 경제적 타당성과 미래세대의 부담만 놓고 보자면 4대강 사업부터 백지화해어야 한다”며 “무책임한 공약 남발에 대해 말로만 이해해 달라고 할 것이 아니라 결자해지의 자세로 대통령 스스로 자신의 거취에 대해 책임 있는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했다.

진보신당은 “잘못된 공약으로 국민을 현혹하고 2년 넘게 결론짓지 못해 지역갈등을 불러온 잘못에 대한 사과나 반성은 찾아볼 수 없었다”며 “신공항만이 아니라 대운하 건설이나 747 공약만 봐도 이 대통령의 무책임한 정치행위를 확인할 수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국익 차원에서 대승적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대통령의 고뇌와 진정성을 담은 기자회견이었다고 평가한다”며 “집권여당으로서 상처받은 민심을 다독이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