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한 달간 4월 임시국회가 시작된다. 31일 국회에 따르면 국정에 관한 교섭단체대표연설은 4일과 5일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잇따라 진행한다. 대정부질문은 6일(정치)과 7일(외교·통일·안보), 8일(경제), 11일(교육·사회·문화) 이어진다. 상임위 활동은 12~27일 진행된다.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28~29일 이틀간 열린다.

이날 현재 여야 모두 4월 임시국회 점검을 마친 상태다. 한나라당은 4월 국회가 정치공방으로 변질돼 4·27 재보선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최근 대책회의에서 “4월 국회는 재보선과 관계없이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며 “이번 선거는 철저히 인물 대결 선거가 돼야지 여야 간 정치공방 선거가 돼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한나라당은 4월 국회에서 한EU FTA 비준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국회 폭력 근절을 위한 국회선진화법과 지난해 2월 외교통상통일위원회를 통과한 북한인권법 처리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원전의 안전 문제를 우선적으로 제기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민주당 원전대책TF에서 국가원자력 안전시스템을 보강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향후 TF에서 원전대책을 계속 논의해 민주당 당론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4월 국회 중 종합편성채널과 광고특혜를 제한하는 내용의 방송법과 미디어랩 관련법 개정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한EU FTA 비준동의안의 경우 철저히 검증해야 하며, 시간에 쫓겨 비준을 서두르진 않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 밖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안과 전자주민등록법 개정의 필요성을 제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