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협상을 앞두고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와 관련해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 현대차는 “개정 노조법에 따라 노조간부 24명에 대해서만 전임자로 인정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에 전달한 상태인데요.

- 지부가 지난 14일 “타임오프 도입에 따른 전임자 임금과 관련해 합리적 방안을 찾고자 1분기 노사협의회와 병행한 특별협의를 하자”고 회사측에 발송한 공문에 대한 회신입니다.

- 회사측 주장에 따르면 현대차지부는 풀타임 근로시간면제자를 24명을 지정할 수 있고, 파트타임 근로시간면제자로 할 경우 최대 48명까지만 지정할 수 있는데요.

- 현재 노사가 공식 합의한 단협상 전임자수가 90여명인 것을 감안하면, 지부가 회사의 요구를 받아들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 때문에 지부가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지난해와 올해 대공장 노조들이 우회적으로 조합비를 올리는 방식으로 전임자임금을 해결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지부 역시 비슷한 선택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무급 전임자를 늘리고, 수당을 신설하고 조합비를 인상한 기아자동차 방식도 유효한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주버스노동자 열흘 만에 채권 3억4천만원어치 팔아

- 100여일 가까이 파업을 벌이고 있는 전주 버스노동자들의 생계비와 투쟁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운수노조 준비위원회와 민주노총, 민주노총 전북본부가 지난달 말 채권을 발행했는데요.

- 열흘 만에 무려 3억4천만원이 넘는 채권판매액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 준비위와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17일 340명의 조합원에게 1차로 100만원씩 생계비를 지원했는데요.

- 석 달 넘게 임금을 받지 못하고 거리에서 투쟁 중인 이들의 배고픔을 해소하기에는 100만원이 그리 많은 액수는 아니지만 그 어느 때보다 소중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 민주노총 등은 채권 판매를 계속한다는 계획인데요. 이런 속도라면 목표액인 10억원을 가볍게 돌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사능 확산 안 된다" 믿어도 될까

- 일본 원전 폭발과 방사능 누출로 핵확산 공포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런 가운데 정치권에서 이상한 논리가 나오고 있네요.

- 한나라당은 17일 논평을 통해 “정부는 일본의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능 확산 가능성에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면서도 “우리 일각에서 객관적 검증이나 확인 없이 잘못된 정보를 확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치권(야당)이 침소봉대해서 불안감과 사회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인데요.

- 하지만 한나라당은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상공에 편서풍이 탁월하게 유지되고 있어 우리쪽이 아니라 미국쪽으로 방사능 확산이 예상된다”며 “우리나라 쪽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강조했는데요.

- 핵 확산 우려를 축소시켜 국민을 안심시키려는 의도에서 나온 발언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믿어도 되는지 정치권도 설왕설래하고 있습니다.

- 핵확산은 분명 무서운 일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가 사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정확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신속히 전달하는 것 아닐까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