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대지진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날이 갈수록 사상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폭발사고가 발생한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누출됐다. 우리 정부도 13일 ‘긴급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어 2개의 대책반을 구성하는 등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다.

◇대지진 희생자 최소 수천명=사망자가 속속 발견되면서 대지진 사상자가 급증하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 NHK를 비롯한 일본언론에 따르면 13일 오후 현재 보고된 사망자는 이미 2천명을 넘어섰다. 실종자를 포함하면 지진 피해자가 1만명을 초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일본 경찰청이 이날 오전 11시에 발표한 사망자 795명, 행방불명자 639명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진해일(쓰나미)로 인한 사망자가 잇따라 확인되는 등 날이 갈수록 피해 규모가 불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2일 400~500구의 시신이 발견된 미야기(宮城)현에서는 이날 200구가 추가로 발견됐다. 후쿠시마(福島)에서는 1천167명이 실종됐고, 강진의 최대 피해지인 미야기(宮城)현 미나미 산리쿠초(南三陸町)에서만 1만명이 행방불명됐다. 이와테(岩手)현에서도 1만7천여명의 연락이 두절됐다.

방사능 공포도 퍼지고 있다. 1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1호기가 폭발해 22명이 방사능에 피폭된 것으로 공식 확인된 데 이어 3호기도 폭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일본정부의 대피령에 따라 원전 주변 14만명이 대피한 상태다.

◇정부 긴급 대책회의 열어=우리 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정부는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윤증현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16개 부처 장·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었다. 일본 대지진 여파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열린 회의다. 이날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경제 분야 합동대책반’을 구성하고, 원전 폭발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원전 관련 대책반’을 구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