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전라선의 시설보수업무 민간위탁을 철회하기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4일 공식 출범했다.

광주전남진보연대·민주노동당 전남도당 등 5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노조·정당으로 구성된 ‘철도 전라선 시설보수업무 민간위탁철회 전남동부권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순천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사고철이라 불릴 만큼 잦은 열차사고에 철도 안전을 걱정하는 시민의 목소리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허준영 한국철도공사 사장의 무능력과 철도 선진화 정책이 바로 열차사고의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철도공사는 지난 1월 전라선의 일부 구간(곡성 금지~순천 개운) 시설보수업무를 민간에게 위탁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11일 광명역 KTX 열차사고를 비롯해 2월 한 달간 일어난 네 차례의 열차사고는 안전업무를 민간인에게 위탁했기 때문에 발생한 인재”라며 “전라선 민간위탁이야말로 제2의 광명역 열차사고를 예고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는 9월에는 전라선 KTX 열차가 개통될 예정이다. 열차가 개통되면 전남동부권과 수도권을 3시간에 이동할 수 있지만 무궁화호와 새마을호 등 일반열차의 운행률이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대책위는 “철도공사는 열차 안전을 위협하고 국가예산을 낭비하는 전라선 시설유지보수업무 민간위탁과 KTX 열차 개통으로 인한 일반열차 축소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며 “대책위는 향후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해 힘을 모아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달 2일에는 ‘경춘선 민간위탁 반대 춘천시민대책위원회’가 남춘천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에 협조를 구해 조사해 본 결과 현재 경춘선에 배치된 전기관련 인력은 정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비정상적으로 배치돼 있는 인력을 정상적으로 배치하라”고 촉구했다. 지난달 28일 경춘선 갈매역에서는 오전 5시20분께 전차선에 전기 공급이 끊기면서 오전 9시40분까지 열차운행이 지연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