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해고 위기에 내몰린 한진중공업 사태에 대해 여당 중진 국회의원이 정부 차원의 조사를 통해 사측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나섰다.

부산 영도가 지역구이고 국회의장을 지낸 김형오 한나라당 의원은 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진중공업 사측이 구조조정 이유로 내세우는 물량 미확보와 영도조선소의 시설경쟁력 저하는 경영부실에 의한 것이고 그 책임은 경영진에 있다”며 “그런데도 사측은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노동자에게 떠넘기려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사측이 경영개선과 물량확보를 위해 전혀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수주물량을 단 한 건도 확보하지 못한 것은 문제가 있지 않냐는 것이다. 그는 “사측이 경영부실 문제 해결을 위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였느냐”고 반문하면서 “대화 시도조차 하지 않는 한진중공업 사측의 무성의한 태도에 부산시민과 국민은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사 양자합의 기회는 이제 놓친 것 같다”며 “고용노동부·공정거래위원회·검찰이 직접 나서 한진중공업의 진실을 밝힐 때”라며 “사주와 경영진에게 책임이 있다면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 차원의 조사가 미진할 때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자고 했다. 이 과정을 통해 그동안 꽉 막혀 있던 해법을 찾아볼 수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김 의원은 “정부 조사를 통해 사주의 책임과 정리해고의 적법성 등을 따져 봐야 한다”며 “수주물량을 한 건도 안 했다는 것은 사주가 아예 회사를 없애려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