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시행되는 사업장 단위 복수노조에 대응해 한국노총 금속노련이 구성한 테스크포스(TF)팀이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20일 금속노련에 따르면 복수노조 대응 TF는 23일 구미지역본부에서 첫 회의를 연다. TF는 4월 중순 연맹 중앙위원회에 연맹과 지역본부·단위노조 차원의 조직갈등 해결방안을 마련해 제출할 계획이다. TF는 또 규약과 단체협약을 재정비하고, 조직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연맹은 TF에서 산하 전 조직에 적용되는 복수노조 관련 내부지침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지침은 4월 중앙위원회 결의를 통해 조직의 공식 방침으로 결정된다. 올해 상반기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책과 논리를 제공하는 일도 맡는다.

TF에는 연맹과 4개 지역본부, 13개 단위노조 위원장·임원이 참여한다. 이들은 다음달 말에는 법적 쟁점토의를 마무리하고 4월 중순에 방안을 도출한다는 시간표에 따라 활동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연맹은 복수노조 제도가 헌법에서 보장한 노동권을 침해한다고 보고 위헌소송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연맹은 TF를 제안하면서 "교섭창구 단일화를 핵심으로 하는 복수노조 시행은 노동자의 형식적 단결권을 보장한다는 미명 아래 단체교섭권과 단체행동권을 심각하게 제한하고 있어 위헌적인 요소가 있다"며 "노조법 개정을 위한 입법투쟁이나 헌법소원 등의 법률적 구제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