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제조부문 연대회의(제조연대)가 올해 임금·단체교섭 투쟁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제조연대는 교섭위원 교육도 공동으로 진행한다. 한국노총 산하 최대 연대체가 사실상 공동투쟁을 결의함에 따라 한국노총이 내건 대정부 투쟁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제조연대는 14일 오전 서울 구로구 금속노련 회의실에서 집행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의했다고 밝혔다. 제조연대에는 금속노련·화학노련·섬유유통노련·고무산업노련·출판노련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제조연대는 이날 집행위에서 공동 임단협 지침서를 마련하고, 한국노총의 투쟁일정에 맞춰 임단협을 진행하기로 했다. 제조연대 관계자는 “한국노총이 투쟁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투쟁시기를 집중하기로 한 만큼 (제조연대도) 이에 따르기로 했다”며 “임단협 시기를 4월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금인상 요구율은 유동적이다. 제조연대는 한국노총의 요구안을 기초로 연맹별로 각자 임금인상 요구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올해 임금을 9.4% 이상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제조연대의 또 다른 관계자는 “임단협 지침서는 공동으로 내기로 했는데, 연맹마다 임금인상 요구시점이 달라 인상률을 통일하지 못했다”며 “한국노총의 요구수준을 상회하는 정도로 각 연맹이 비슷하게 제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나 복수노조 지침도 손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