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이 새 진보정당 건설에 대한 밑그림을 내놓았다. 진보정당 참여 범위에는 조건부이긴 하지만 국민참여당까지 포함됐다. 사실상 민주당을 제외한 야권연대 세력의 합당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남의 자본주의 권력과 북의 세습권력을 극복대상으로 삼았다.
진보신당은 ‘질적으로 강한 진보정당’을 기치로 내걸었다. 진보신당은 이를 자본과 권력에 정면으로 맞서는 담대하고 진취적인 진보정당이라고 설명했다. ‘노동연대·사회연대’라는 복지국가 개념도 제시했다. 2014년 지방선거를 도약의 계기로 잡은 것도 눈에 띈다.

진보신당은 지난해 9월 임시 당대회에서 향후 발전전략으로 당 역량 강화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결정하고 ‘당 대회 준비위원회’를 구성, 세부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해 왔다. 준비위원회에는 염경석 전북도당 위원장을 위원장으로 11명이 참여해 이달 8일 ‘종합실천계획안’을 최종안으로 도출했다. 최종안은 오는 26일 전국위원회를 거쳐 다음달 27일 열리는 당대회에 제출된다.

◇민주당 빼고 ‘헤쳐모여’=진보정치대통합은 범위와 시기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우선 통합의 제1 대상인 민주노동당은 ‘선 양당 통합’, ‘후 외연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통합이 마무리돼야 실질적인 진보정치의 외연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진보신당이 그린 새 진보정당의 밑그림은 달랐다. 일단 민주당이 제외됐다. ‘지난 정권 실정에 대한 반성과 성찰 없이 지역주의와 기득권에 안주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범위는 조건부로 국민참여당까지 확대했다. 진보세력 결집과 관련해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가치 기준과 공동실천 강령, 새로운 사회비전 마련과 진보대통합에 대한 조직적 결의가 필요하다’는 문구를 넣었는데, ‘이런 가치기준에 반하는 정치활동을 했던 세력은 조직적 성찰이 전제돼야 한다’는 내용을 복수안으로 제시했다.

진보정당을 창당하는 시점은 오는 9월 전후로 잡았다. 3월 당대회를 통해 최종 실천계획을 확정하고, 6월까지 다른 정당·노동사회단체와 합의안을 마련해 9월까지 강령과 당헌을 마련하겠다는 로드맵이다. 9월로 잡은 이유는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중심의 야권 질서재편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진보정당 3자 구도로 선거를 치르겠다는 뜻이다.

이 밖에 ‘진보정당 운동의 오류와 한계 극복방안’이 복수안으로 제시됐다. ‘새로운 진보정당은 당내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 패권주의를 극복할 당 운영 원리와 제도적 방안을 강구한다’는 문구가 공통으로 들어갔다. 여기에 1안은 ‘북한 당국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상대로서 존중하는 자세를 견지한다’로, 2안은 ‘남한의 자본주의 국가권력과 북의 독재 세습권력을 공히 극복대상으로 규정하고 한반도 비핵지대화와 평화체제 구축, 남북한 억압체제를 극복하는 진보적 통일을 지향한다’로 명시했다.

◇노동·사회연대 복지국가=준비위는 진보신당의 발전방향으로 ‘질적으로 강한 진보정당’을 제시했다. 위원회는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은 역량강화 방안을 실천하면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질적으로 강한 진보정당에 대해 준비위는 “진보정당으로서 강력한 정체성을 지닌 정당”이라며 “자본과 권력에 정면으로 맞서는 담대하고 진취적인 진보정당”이라고 설명했다. 정체성을 바탕으로 높은 응집성과 활동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진보신당은 ‘노동연대-사회연대’ 복지국가 개념을 제시했다. 복지·조세개혁으로 노동자의 권리를 실현한다는 뜻이다. “복지국가의 근본 토대는 노동자 권리 보장”이라고도 했다. 준비위는 “노동자들의 집단적 역량을 강화하고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는 등 노동자의 권리보장 없이는 복지국가를 실현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재벌 대자본 등 한국사회의 독점권력에 맞선 사회경제 민주화와 생태·평화·교육 개혁 등을 중심과제로 한 ‘새 진보’도 비전으로 함께 제시했다.

한편 준비위는 “지방정치 역량의 체계적 강화를 통해 2014년 지방선거를 당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이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조직적으로 지방선거 후보군을 발굴하고 양성해 거점지역의 지방권력을 장악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