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8일 개헌을 의제로 '3일 토론'에 돌입했다. 한나라당 의원총회는 이날 오후 2시 소속 의원 171명 중 1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작됐고, 총회가 끝날 즈음인 오후 6시에는 50여명만 남았다. 25명이 발언했지만 반대의견은 2명에 불과했다.

보기에 따라 대세가 결정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내용은 다르다. 친박계 의원들이 지난 7일 만나 의총에 참석하더라도 발언하지 않는 ‘침묵’ 혹은 ‘무시’ 전략을 벌이기로 했다는 말도 나온다. 실제로 반대의견을 낸 이들은 친이계 의원이었다. 정옥임 원내부대표의 브리핑에 따르면 차명진 의원은 “개헌의 목적이 불분명하고 지나치게 다양하다. 개헌과 관련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없애야 한다고 하는데, 내각책임제 국가인 일본도 정치후진적 양태를 드러내고 있다”며 “G2 국가가 우리나라를 감싸고 있어 대통령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력구조 개편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같은 당 김성태 의원 역시 “현장정치를 하다 보니 민생정치가 중요하다”며 “중요한 것은 개헌이 아니라 민생현안이며, 진정성과 타이밍에 문제가 있다”고 반대의견을 냈다. 개헌몰이를 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내부의견을 모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야당은 개헌 논의 자체에 부정적이다. 민주당은 “민심은 민생대란에 찌들고 잇는데, 무슨 개헌타령이냐”고 비판했다.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물가폭등과 전세난·구제역·청년실업 등 4대 민생대란은 무능한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의 실정이 그 원인”이라며 “지금이라도 민생대란에 대한 정부·여당의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하는 것이 마땅하지 이런 상황에서 개헌 논의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한나라당의 개헌 올인은 결국 내분 격화가 불 보듯 뻔한 소위 친이계의 ‘자해 소동’에 불과하다”고 지적했고, 강상구 진보신당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개헌의총은 3일간의 민생외면 의총”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