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이 2월 임시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은 8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단총회를 열고 2월 임시국회와 관련해 “예비비 규모를 훌쩍 뛰어넘는 구제역 관련 예산의 편성과 잃어버린 민생예산 복원을 위해 즉각적인 민생추경을 편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의원단은 “날치기 예산처리에 대한 사과보다 중요한 것은 실질적인 대책”이라며 “구제역 관련 예산뿐만 아니라 형님예산·영부인예산 등을 삭감하고 민생예산 전체를 새로 손질하는 추경이 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요 의제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치솟는 전월세·아랍에미리트(UAE) 원전수주 의혹·물가대책·비정규직 문제가 의제에 포함됐다. 곽정숙 원내부대표는 “전월세 대란을 막기 위해 전월세 인상률 상한제를 즉각 처리해야 한다”며 “국회가 이를 담은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최우선 민생의제로 합의하고 처리시점을 약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면계약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UAE 원전수주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곽 부대표는 “원전수주 과정에 대해 온갖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며 “본계약이 체결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국회의 추가 동의절차를 예산안 날치기 과정에서 삭제하는 등 국정조사를 피해 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진보신당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2월 국회 등원에 대해 “정략적”이라고 비난했다. 강상구 대변인은 “날치기 예산안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와 원상회복 그리고 형님예산 방지법과 같은 재발방지 대책 없이 국회에 등원하는 것은 민주당이 그동안 벌였던 장외투쟁의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 사과도 아니고 이제는 영수회담의 개최시기 여부가 쟁점인 모양”이라며 “민주당은 영수회담이라는 암표라도 사서 굳이 2월 국회라는 극장에 꼭 들어가고 싶으냐”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