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에 등원할 것으로 보인다.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7일 오후 열린 의원총회와 관련해 “2월 임시국회에 등원하는 문제와 영수회담을 상호 분리해 대응하자는 의견이 다수였다”며 “(등원 여부를) 지도부에 일임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지난 6일 박지원 원내대표가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만나 이달 14일부터 국회를 개회하고 영수회담을 조속한 시일에 열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내부 논쟁을 벌여 왔다. 실제로 양당 원내대표 합의 뒤 청와대가 "영수회담 개최 시점을 2월 임시국회와 연계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민주당 내부에서 등원을 거부하는 여론이 비등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이날 등원과 영수회담을 상호 분리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2월 임시국회가 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현희 원내대변인은 “구제역과 고물가·전세난 등 산적한 민생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회에 등원해야 한다는 의원이 다수였으나 최종 결정은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영수회담과 관련해 그는 “양당 원내대표가 진정성 있는 합의를 한 것이라는 신뢰를 갖고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다”며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야당에 대한 성의 있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당내 의견을 전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연말 날치기 국회 유린 사태에 대해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가 등원의 전제조건은 아니지만 결자해지 차원에서 언급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한편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도 신년좌담회에서 영수회담을 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며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대로 영수회담은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열려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