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가 오는 14일부터 이달 말까지 열린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국회 정상화를 놓고 수차례 만나 의견을 조율한 끝에 6일 이같이 합의했다. 박희태 국회의장은 지난해 말 예산안과 법률안을 강행처리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5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생대란과 남북 문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문제, 그리고 민생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라도 2월 국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등원조건을 묻는 질문에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몇차례 접촉했고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며 “특별한 장애물은 한나라당에서 잘 거둬지리라(처리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여권의 성의 있는 조치가 있으면 등원할 수 있다고 한 발 물러선 셈이다. 민주당은 그동안 등원 조건으로 이명박 대통령 사과를 내건 바 있다.

민주당은 이달 1일 이 대통령이 신년 방송좌담회에서 제안한 영수회담을 수용했고, 박희태 의장은 7일 임시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의장성명 형식으로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예산안 강행처리에 대한 사과가 담길 예정이다.

하지만 임시국회가 정상화되더라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4대 민생대란의 종합판을 보는 설 연휴였다”고 말했다. 4대 민생대란은 고물가와 일자리 문제,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전세난을 말한다. 아랍에미리트(UAE) 원전수주를 둘러싼 의혹과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을 둘러싼 갈등 등 대형 이슈도 임시국회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