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 공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31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예산안 강행 처리에 대한 여권의 입장표명과 설 연휴 기간 여론동향을 지켜본 뒤 국회 등원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의원총회에서 원내·외 병행투쟁을 계속하지만 2월1일 이명박 대통령의 TV대화도 보고, 설 연휴에 국민여론을 듣고 (등원여부를) 결정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의원들이 ‘12·8 날치기’에 대해 대통령과 한나라당·국회의장이 한마디도 안 할 수 있는가라는 울분을 토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야당을 무시하고 국회를 무시해서 과연 임기 말에 생산적 정치를 할 수 있으며, 야당의 협조를 구할 수 있느냐’는 의견과 ‘국회는 야당으로서 가장 강력한 투쟁장소이기 때문에 등원하자’는 얘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이에 대해 “지난해 연말과 올 연초까지 국회의 의무를 저버리고 그만큼 국민을 실망시켰으면 이제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기를 바랐건만 민주당의 명분 없는 등원 거부는 새해에도 현재진형형”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선정한 72건의 법률에 대해서도 시급하지 않다고 얘기하는 것은 민주당만의 생각”이라며 “민생 현안을 발굴해서라도 국회에서 논의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본분”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한나라당·자유선진당·미래희망연대는 지난 28일 공동으로 2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접수했다. 제출된 안에 따르면 2월 임시국회는 1일부터 30일 동안 진행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