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진보대통합 방향을 놓고 충돌하고 있다. '미리 보는 2012년 총선'으로 불리는 4·27 재보궐 선거와 맞물리면서 이견이 커지는 모양새다.

30일 국회에 따르면 민주노동당은 지난 25일 진보신당에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양당의 공식 1차 실무협의를 열자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 이전에 양당 사무총장과 담당 최고위원이나 부대표가 참석하는 ‘2+2 회의’를 시작하자는 것이다. 회의 의제도 제시했다. 공식 실무협의 운영방안과 의제 협의다.

진보양당 실무협의는 이달 20일 첫 모임을 가진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와는 결이 다르다. 진보양당 실무협의가 양당 간 결단을 통한 통합에 초점으로 둔 반면 연석회의는 양당을 포함한 사회당과 민주노총 등 노동·사회단체의 공동 참여를 기초로 하고 있다. 연석회의에 참여하는 당과 시민·사회단체 대표가 8명에 달하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민주노동당 관계자는 “통합의 성패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에 달려 있다”며 “연석회의에서 통합 정당을 구성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했다. 선 양당 통합, 후 대상확대를 제시한 셈이다. 그러나 진보신당은 양당 통합보다 광범위한 진보진영 참여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진보신당 관계자는 “양당끼리 통합하는 것은 다시 과거로 돌아가자는 얘기나 마찬가지”라며 “연석회의가 제대로 자리를 잡기 전에 양당 실무협의를 열자는 것은 무리한 주장”이라고 말했다.

정치일정도 진보정당 통합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28일 이정희 대표가 ‘반MB 야권연대를 위한 야당 및 시민사회대표 회동’을 주장한 것이 대표적이다. 야권연대를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지만 그만큼 진보정당 통합작업이 주춤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