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일반 PC와 같이 범용운영체제(OS)를 탑재해 다양한 모바일앱을 자유롭게 설치해 동작시킬 수 있는 고기능 휴대폰을 말한다. 흔히 ‘손안의 PC’로 불린다. 애플의 아이폰이나 삼성전자의 갤럭시S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는 직장인들의 업무환경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5일 발표한 ‘제2차 스마트폰 이용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11.2%는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을 구축·제공하고 있다”고 답했다. 17.9%는 향후 제공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오피스는 스마트폰을 통해 사내 네트워크(인트라넷)에 접속한 후 전자결재나 메일 등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현장 단속·관리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한 회사에 근무한다고 답한 직장인 10명 중 8명은 “현재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오피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사내 이메일을 송·수신하는 데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일정을 관리하거나 업무문서를 열람하고 편집하는 데도 스마트폰이 사용됐다.<그래프 참조>



직장인 스마트폰 이용자의 34.5%는 스마트폰 단말기 구입비용의 전액 또는 일부를 직장으로부터 지원받고 있었다. 스마트폰 이용요금을 직장에서 지원받는 경우도 28.2%에 달했다.

한편 실태조사 결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42.8%가 스마트폰 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6.7%는 “재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스마트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이용요금 인하와 스마트폰 단말기 가격 인하를 가장 많이 꼽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