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21일 남북 정부 모두에게 추가적인 군사행동을 중단할 것과 대화 재개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는 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사회당과 6·15공동실천남측위원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참여했다.

야권은 이날 성명에서 “연평도 사격훈련이 북한의 군사적 대응 없이 종료됐지만 서해상 무력분쟁과 전면전의 공포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며 “남북 간의 갈등이 언제라도 군사적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20일 북한이 군의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응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도 “북한이 군사적 공격을 철회한 것으로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진단했다.

야권은 “이명박 정부뿐만 아니라 북한 역시 서해상에서 군사적 충돌이 재발되지 않도록 더 이상의 군사적 대응을 자제해야 한다”며 “위협적이고 도발적인 언사를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화 노력 없이 또다시 연평도 인근에서 군사훈련을 강행하고, 북한의 군사적 보복이 반복된다면 그것은 상호 공멸로 가는 심각한 재앙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북한과 미국이 20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의 복귀와 사용 전 핵연료봉 반출에 합의한 것과 관련해 "대화 시작의 긍정적인 신호"라고 풀이했다. 야권은 “서해상의 분쟁요인을 해소하고 항구적인 평화의 정착을 위해 정부는 지금 바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개성공단의 문을 닫을 것이 아니라 연평도를 둘러싸고 있는 서해 5도 지역을 바다의 개성공단으로 만들 궁리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손 대표는 “지금부터 서해지역을 남북경제 협력지대로 만들어 가는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며 "공동어로수역을 만드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