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새해 예산안 처리를 놓고 벌어진 여야 갈등의 골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최근 민주당이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폭력을 휘두른 김성회 한나라당 의원 등을 검찰에 고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한나라당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의원·보좌관을 무더기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정옥임 한나라당 원내대변인은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민주당이 예산 통과와 관련해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였다”며 “한나라당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맞제소·맞고발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폭행치상에 적극 연루된 의원들과 의사진행을 방해한 민주당·민주노동당의 보좌진을 전원 고발해 엄벌에 처한다는 취지에서 (고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 내의 불상사에 대해 사법절차를 밟아서 문제를 정치적으로 확산하는 일에 대해 고민이 매우 컸다”며 “원내수석부대표를 통해 서로 고발하는 상황은 막자는 제의까지 했었지만 민주당이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고발과 관련한 법률 검토는 여상규·이한성 의원 등이 참여하는 법률지원단에서 벌일 예정이다. 고발대상과 관련해 정 대변인은 “지금 (CCTV 자료를) 갖고 있는 것이 있고, 방송사에도 (자료를) 요청해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대여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날치기 법안에 대해서도 공청회와 토론회를 거쳐 수정안과 폐기법안을 내겠다”고 밝혔다. 공청회와 토론회 일정도 확정됐다. 민주당은 22일 오전 ‘새해 예산안 날치기 피해실태와 서민예산 복원 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같은날 오후에는 ‘친수구역활용특별법의 문제점 및 폐지대책’ 토론회를 연다. 민주당은 과학비즈니스벨트법 폐지법안 관련 토론회를 23일 개최하는 등 토론회와 공청회를 잇따라 개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