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인천본부(의장 박병만)와 인천경영자총협회(회장 김학권)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의 경기도 수원시 이전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본부와 인천경총은 21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에 있는 중부고용노동청의 수원 이전설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경기도 이전의 이유로 경기도에 속한 기업체와 노동자수가 인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을 들고 있다”며 “그러나 경기도에는 이미 8개의 지청과 16개의 고용센터가 설치돼 있는 등 경기도 노동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지청이 충분히 설치돼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인천은 중부고용노동청과 인천북부지청, 2개의 고용센터만이 설치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에서 중부고용노동청이 경기도로 이전할 경우 결과적으로 노동행정 인력이 줄어들어 인천 노동행정에 공백이 생길 것이라는 주장이다. 인천본부와 인천경총은 “중부고용노동청이 인천지방노동청에서 출발했음을 상기해야 한다”며 "인천은 우리나라 제2의 수출·입항이자 배후 물류지구와 공업단지 조성이 활발히 진행되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중국 수출의 첨단기지인 인천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마당에 미래의 노동행정 수요를 예측하지 못하는 수원 이전계획은 탁상행정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노동부는 현재 이견이 분분한 중부고용노동청 이전 문제와 관련한 논의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일부 정치인과 지방자치단체의 이해관계에 얽힌 로비로 인해 밀실에서 결정·강행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