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20일 연평도 해상사격훈련을 강행한 데 대해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한목소리로 우려의 입장을 밝혔다. 남북한 모두 무모한 군사행동으로 전쟁위기를 고조시켜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최삼태 한국노총 홍보선전본부장은 이날 “전면전이든 국지전이든 이 좁은 땅에서 전쟁이 난다면 누가 안전할 수 있겠느냐”며 “남북을 막론하고 전쟁불사를 외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최 본부장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 나아가 민족의 공멸까지 담보로 전쟁을 불사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면서 “남북한 모두 무력을 앞세워 얻는 체제우위가 아니라 상시적 대화와 평화체제 구축으로 공존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수영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은 “모든 국민이 전쟁의 불씨를 막기 위한 목소리를 냈음에도 이명박 정부가 군사적 모험을 했다”며 “정부는 북의 위협을 무릅쓰고 사격훈련을 했다며 승리감에 취해 선전하겠지만 국민의사에 반하는 행위는 지탄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황 위원장은 “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기 위해서는 서해지역을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남북 간 대화가 필요하다”며 “남북이 군사적 대결이 아닌 대화를 통해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사격훈련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대한 무력시위이자 유사시 북한에 대한 군사적 응징을 단행하겠다는 자극적인 군사훈련”이라며 “실익도 없이 전쟁 발발을 불러올 군사행동을 강행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참여연대는 “지금은 군사행동이 아닌 대화가 필요한 때”라며 “한반도 평화와 국민생명 보호를 위한 최우선 방책은 남북 간 대화”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