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률단체들이 GM대우차 비정규직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민주주의법학연구회·불안정노동철폐연대 법률위원회·인권단체연석회의는 지난 17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GM대우차 정문 비정규직지회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M대우는 인권탄압 중단하고 사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GM대우 비정규 노동자들이 외주화·정리해고 반대와 비정규직 차별에 맞서 노조를 설립한 2007년 9월 이후 이들에게 가해진 GM대우 자본의 탄압은 이 땅의 인권현실을 그대로 보여 주고 있다”며 “노조 결성을 이유로 해고되고 조합원이 집중된 업체들이 폐업하면서 공장에서 거리로 내몰려야 했다”고 주장했다. 부당해고 판결과 130여일의 고공농성 끝에 복직된 노동자도 있었지만 이들 역시 지난해 경제위기를 빌미로 희망퇴직을 강요받으며 또다시 일터에서 쫓겨난 것으로 전해졌다.

인권·법률단체들은 "이달 1일은 비정규 노동자들이 정문 아치 고공농성을 시작한 날이자 GM대우가 산업은행에 1조1천200여억원 상환을 발표한 날”이라며 “회사측은 경영구조가 개선되고 신차가 성공한 덕분이라며 자화자찬을 했지만 이는 비정규 노동자를 부품취급하며 착취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이어 회사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회사측이 금속노조와 비정규직지회와의 교섭을 거부하고 있다”며 “법인세와 특별소비세 등 세금납부유예 혜택을 받고 있는 GM대우가 비정규 노동자 문제를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것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하며 지금이라도 사태 해결을 위해 GM자본과 정부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