엎친 데 덮친 격이다. 국토해양부가 경상남도의 4대강 사업 일부구간 사업권 회수조치를 놓고 하는 말이다. 가뜩이나 4대강 사업을 놓고 벌이는 ‘예산전쟁’ 탓에 내년 예산안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에 또 다른 돌발변수가 끼어든 셈이다.

여야는 16일 당 차원에서 공중전을, 상임위 차원에서 지상전을 치렀다. 배은희 한나라당 대변인은 “김두관 경남도지사와 민주당의 억지 공세가 지나치다. 정부의 국책사업에 정상적인 협조는 하지 않고 시간만 끌며 사업회수를 유도해 놓고 법적대응 운운하는 것은 오만한 퇴행적 처사”라고 주장했다. 배 대변인은 “진짜 이유는 무조건 반대해야 한다는 민주당식 발목잡기 횡포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반면에 민주당 4대강 대운하반대특위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국토부의 사업권 회수는 김두관 경남도지사를 겨냥한 표적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특위는 “사업공정률이 비슷한 대구시와 부산시를 제쳐 두고 경남만 사업권을 회수하는 것은 정부의 말을 듣지 않는 단체장에 대한 명백한 길들이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남지역)공정률이 낮은 이유는 고의가 아니라 매립폐기물 발견 같은 사업조정 사유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사업권 회수는 국토위와 환노위에서도 논란이 됐다. 김진애 민주당 의원은 “경남도가 담당하는 13개 공구 중에서 어떤 곳은 공정률이 147%인 곳도 있다”며 “문제가 된 곳은 운하 뱃길을 위해 하천구역을 늘리는 과정에서 불법폐기물이 발견돼 공정이 늦춰진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은 “폐기물 때문에 사업이 진척 안 되는 것인데 경남만 특별한 잣대를 들이대 회수하는 것은 정치적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환노위의 이미경 민주당 의원은 “일방적인 사업권 회수를 보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한 소통의 진정성에 회의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며 “도지사에 대한 모욕이고,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침해”라고 주장했다. 반면 조해진 한나라당 의원은 “경남도는 그동안 도민의 숙원이면서 중차대한 국책사업인 낙동강살리기 사업을 정치적 이유로 볼모로 잡은 것에 대해 국민과 도민 앞에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