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예산을 놓고 벌이는 여야의 각축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조율 가능성이 낮아 지난해의 전철을 밟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16일 여야는 4대강 예산을 놓고 설전을 이어 갔다. 민주당은 이날 4대강 예산과 관련한 조찬간담회를 가졌다. 박지원 원내대표와 당 4대강 대운하반대특위 위원장인 이인영 위원장을 비롯한 28명이 간담회에 참석했다. 전현희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간담회에서) 불필요한 4대강 예산을 반드시 삭감하고 절대로 타협할 수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4대강 예산을 반드시 삭감해서 민주당 정체성에 맞는 무상급식 예산과 일자리·보육예산 등 각종 민생복지예산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반드시 삭감하겠다”는 말을 반복했다.

민주당은 국토해양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농림해양수산위원회·지식경제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상임위별로 4대강 예산과 관련한 논의를 벌였다. 예산안을 예산심사소위에 상정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정해졌다. 민주당은 특히 수자원공사 예산을 핵심 이슈로 잡았다. 3조8천억원이 편성됐음에도 국회 예산심의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국토부 예산으로 잡혀 있는 수자원공사 이자부담액으로 편성된 2천550억원을 전액 삭감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예산결산위원회 회의를 몸으로 막고, 결국 올해 1월1일 여당 단독으로 처리됐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한나라당도 마찬가지다. 고흥길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매년 예산심의 때만 되면 민주당의 4대강 발목잡기로 난항을 겪고 있다”며 “소모적인 경쟁인 4대강 사업 예산삭감 요구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