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2명과 비상임위원 1명이 사퇴한 데 이어 인권위가 위촉한 전문·자문·상담위원 61명이 집단사퇴를 선언했다. 인권위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이들 위원은 15일 오전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병철 인권위원장 사퇴를 요구하면서 동반사퇴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는 인권위를 대통령직속기구로 하지 못하자 곧바로 인권위 조직 21%를 축소해 버리고, 급기야 인권 문외한인 현병철 위원장을 임명해 인권위 정체성을 뿌리째 흔들어 버렸다”며 “현 위원장은 취임 뒤 독단적 조직운영과 정부 눈치보기로 일관하며 인권위가 제 역할을 할 수 없도록 마비시켰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일 문경란·유남영 상임위원의 사퇴를 시작으로 야당 국회의원의 사퇴 촉구와 사퇴결의안 국회 제출, 전직 인권위원·법조인·여성·장애인단체·인권시민단체들의 사퇴 촉구가 잇따르고 있다”며 “그럼에도 현 위원장은 인권위가 아무 문제 없이 잘 운영되고 있다고 뻔뻔하게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현 위원장에 이어 인권과는 거리가 먼 편향된 정치적 활동만을 해 왔던 김영혜 변호사를 상임위원으로 내정하는 청와대의 독선을 확인했다”며 “현병철 위원장의 즉각 사퇴와 올바른 인선시스템 마련, 인권위 독립성 강화를 요구하며 인권위로부터 위촉받은 전문·자문·상담위원직을 동반사퇴한다”고 선언했다.

이날 사퇴를 선언한 전문·자문·상담위원 명단에는 이수호 전 민주노총 위원장·명진 전 봉은사 주지스님 등 정책자문위원 15명, 신창현 환경분쟁연구소 소장 등 조정위원 5명, 김덕진 천주교인권위원회 사무국장 등 자유권전문위원 12명, 김현미 연세대 교수(사회학과) 등 외국인인권전문위원 6명, 김미영 서울가정문제상담소 소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