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지난 12일 폐막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관련해 14일 논평을 내고 "결과가 실망스럽다"며 "G20 정상들은 국제노동계의 요구를 각국의 주요 정책으로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논평에서 “양대 노총을 포함해 국제노동단체들은 G20 정상회의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둔 경기부양책 유지’와 ‘고소득층 비생산적 투기자본을 대상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공정세제’를 요구했다”며 “조세피난처를 단속하고 단기투기금융을 줄이기 위해 금융거래세 도입 등 금융개혁 가속화를 주문한 바 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어 “사회적 파트너가 참여하는 상시적 ‘G20 고용실무그룹’ 설치도 요구했다”며 “양대 노총 위원장과 글로벌유니온 대표들은 10일 의장국의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이 같은 요구를 전달했고 이 대통령은 전폭적 동의와 협조를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노총은 그러나 "G20 서울 정상선언문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없이 선언에 그쳤다"고 혹평했다. 한국노총은 “대형 금융자본을 중심으로 한 비생산적 투기자본의 세계화가 반복되는 금융·경제위기 주범이고 이로 인한 희생은 노동자·민중에게 전가되고 있다”며 “고용 없는 성장·높은 청년실업률·비정규직 확산 등의 심각성을 한국을 비롯한 주요국 정상들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노총은 이에 따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구성된 G20 국가 정상들이 가장 큰 피해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며 “양질의 일자리 확충과 고용우선에 중점을 둔 경기부양책 유지, 공정세제와 금융투기 억제, 노동집약적 친환경 투자와 저탄소 경제 구축 등 노동계의 요구를 중요한 국가의 정책기조로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