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폐막한 주요 20개국(G20) 노조정상회의가 12일 채택될 G20 서울정상회의 선언문에 고용과 사회보장 강화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제노총(ITUC)·경제협력개발기구(OECD-TUAC)·국제산별연맹(GUFs), 그리고 G20 노총 대표자들은 지난 10~11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열린 G20 노조정상회의에서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그동안 G20 노조정상회의는 “G20 서울 정상회의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후변화 대응 및 녹색일자리 창출, 개발도상국과 빈국에 원조이행, 강력한 금융규제 실시, 고용과 사회보장이 반영돼야 한다”는 성명서를 채택하고 각종 국제기구와 각국 정상을 만나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하는 데 주력했다.

국제노동계 대표자들은 이에 따라 10일 이명박 대통령 면담에 이어 후안 소마비아 국제노동기구(ILO) 사무총장, 앙겔 구리아 OECD 사무총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11일에는 호주·영국·일본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가졌고, 호세 마누엘 바로수 유럽위원회 집행위원장·도미니크 스트라우스 칸 국제통화기금(IMF) 총재·파스칼 라미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과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노동계의 입장이 서울 정상회의에 반영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제노동계는 11일 G20 노조정상회의 폐막회의에서 “그동안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과 국제기구 대표들을 만나 노동계 요구를 전달한 만큼 서울 정상회의 선언문에 고용과 사회보장 강화가 적절히 들어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G20 노동장관회의가 정례화되고 G20 내에 고용실무그룹을 상시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