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소속 지방노동관서가 주최하는 각종 채용박람회의 구인인원 대비 취업자 비율이 20%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자치단체나 기업이 실질적인 구인·구직을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홍보효과만 기대하는 등 보여주기식 행사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다.

25일 노동부에 따르면 각 지방고용노동청은 올 들어 8월 말까지 17번의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 박람회에는 총 382곳의 기업이 참가해 2천609명을 뽑을 계획이었고, 행사에는 7천550명의 구직자가 몰렸다. 하지만 구인인원과 비교해 기업들이 실제 채용한 인원(채용률)은 18.9%인 494명에 불과했다.

지난해에도 총 2천887개 업체가 노동부 주최 채용박람회에서 1만8천132명을 뽑을 계획이었지만, 실제 취업자수는 2천798명으로 채용률이 15.4%에 그쳤다. 2008년에도 노동부 지방관서 주최 채용박람회의 채용률은 14.7%에 머물렀다.

이는 행사를 공동주최하거나 구인에 참가하는 지방자치단체·기업들이 실제 구인·구직 연결보다는 홍보효과를 주로 노리기 때문이다. 노동부 지방관서가 주최하는 채용박람회는 지자체가 비용의 상당부분을 지원하면서 공동주최자로 이름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노동부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채용박람회 주최를 요청하면 실효성이 떨어지는 줄 알면서도 거절하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기업들의 경우 행사 면접을 거치지만 적임자가 없다는 이유로 채용하지 않는 사례가 많고, 대기업일수록 이런 현상이 심하다. 반면 중소기업은 구직자들이 근로조건 등이 마음에 들지 않아 취업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노동부는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출소자나 경력단절 여성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채용박람회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