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을 25일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노동당·진보신당이 "졸속협상"이라며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있어 동의안 처리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외교통상부는 이날 “지난달 6일 서명된 한·EU FTA 비준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국과 EU는 2007년 5월 협상을 시작해 지난해 7월 FTA 비준안에 가서명한 뒤 지난달 6일 정식서명한 바 있다. 외통부는 “한·EU FTA가 EU 시장에 대한 선점 효과와 함께 우리 경제의 효율성 증대를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EU FTA 비준동의안은 앞으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회부돼 심의를 거친 뒤 본회의에서 가결하는 절차가 남아 있다. 특히 야권이 한·EU FTA에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한·EU FTA에 대해 낙농·축산농가 보호대책이 없고 국민적 동의도 없는 상황에서 졸속으로 추진된 협상”이라며 “민주노동당은 물론 야당이 힘을 모아 국회 비준을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한·EU FTA에 따른 개방으로 여러 사회적 계층의 피해가 예상되는데도 정부는 마치 FTA를 하면 모든 것이 잘되는 것처럼 추진해 왔다”며 “시민들의 여론을 환기하고 야당 공조를 통해 한·EU FTA에 따른 영향을 충분히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현희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열린 의원총회 후 가진 브리핑에서 “(한·EU FTA에 관해) 민주당의 입장을 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고 다음주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의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