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2012년까지 7만1천개의 청년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국민경제대책회의 겸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이 포함된 청년고용종합대책 ‘청년 내 일 만들기 제1차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공공기관선진화 방침에 따라 공공기관의 증원을 억제하고 있는 가운데 신기술개발 등으로 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이 크거나 인력이 부족한 분야에 한해 정원을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원자력 등 에너지 분야와 출연연구기관의 연구인력, 국립대병원 간호직 등 7천200명을 증원할 계획이다. 향후 증원되는 공공기관 인력은 반드시 신규채용을 하도록 하고, 그 실적을 경영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소방·치안·상표출원심사 분야 공무원도 1천350명 늘어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축산농가 방역전담 요원영어회화 전문강사 등 재해방지·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일자리 4천800개를 만들기로 했다. 이어 중소기업 청년취업 인턴제도를 1천명 이하 규모의 중견기업까지 확대하고, 창직·창업인턴을 늘려 2012년까지 3만7천명 이상을 취업으로 연결시킨다는 계획이다.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도 추진된다. 정부는 문화·관광 등 청년층 선호가 높은 분야에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창업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향후 2년간 4천명의 청년 사회적기업가를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100억원 규모의 청년 사회적기업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내용은 지난 12일 나온 국가고용전략 중 청년고용대책의 일환이다. 고용노동부는 “연말까지 두 차례의 청년고용대책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ip] 청년층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으로 만 15~24세 연령대를 가리킨다. 한국은 군입대 등을 고려해 15~29세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한국의 청년실업률은 OECD 국가 중 가장 낮지만, 재학생이나 구직포기자 등의 비중이 높아 고용률은 OECD 중위권에 머물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