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태로 군대에 비상사태가 선포됐음에도 수십만명의 군인이 4대강 쓰레기 줍기에 동원돼 병력운용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3일 국회 국방위원회 신학용 민주당 의원이 군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육·해·공군과 국방부 직할부대 소속 장병 약 43만명이 지난 3~6월 환경정화활동에 동원됐다. 이들 중 상당수가 4대강 54개 지류의 쓰레기 줍기에 참여했으며, 특히 천안함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해군 작전사령부와 제2함대 사령부에서도 각각 1천792명과 173명이 쓰레기 수거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중 일부는 중상을 입기도 했다. 자료에 따르면 6~7월 4대강 건설지원 작업 도중 병사 4명이 다친 것으로 확인됐다. 지원중대 소속 ㄱ아무개 일병은 6월에 차량사고로 허리가 삐끗해 군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추후 진행상황에 따라 재진료를 받기로 했다. 덤프중대 소속 ㅂ아무개 상병도 같은달 차량사고로 허리에 염증이 생겼다. 같은 중대 ㅊ아무개 상병은 7월에 오른쪽 팔이 부러지는 사고를 당했고, 덤프중대 ㄷ아무개 상병은 오른쪽 허리뼈 일부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었다.

신학용 의원은 "천안함 사태로 비상사태임에도 많은 군인들을 4대강 사업 쓰레기를 줍는데 동원하면서, 정부가 병사숙련도 부족을 이유로 군복무기간을 다시 늘리겠다는 건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이날 4대강 보 공사와 준설이 각각 50%와 30%를 돌파해 전체 4대강 사업 공정률이 28%로 애초 목표보다 5% 빨리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