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청이 '4대강 사업 체험'을 진행한 것 처럼 거짓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예산을 신청한 웃지 못 할 사태가 발생했다. 이는 보건복지부로부터 관련 사업예산을 지원받기 위해서였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곽정숙 민주노동당 의원이 30일 광주 남구청과 복지부가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1월 광주남구청은 복지부가 공모한 지역사회서비스투자 사업에 '과학 및 4대강 환경 체험교실'이란 제목의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르면 저소득층 아동에게 과학과 4대강 사업 유역의 환경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업을 위탁받은 업체가 방문한 곳은 고흥 우주센터, 단양 고수동굴 등 4대강과 전혀 상관이 없는 곳으로 확인됐다. 처음 위탁업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에는 ‘4대강’ 내용이 없었지만, 응모 사업이 모두 탈락될 것을 우려한 광주 남구청이 ‘4대강’ 내용을 덧붙여 복지부에 응모했다는 것이다.

곽 의원은 "애초 위탁업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에는 4대강이란 말이 없었지만 지역에서 응모한 사업이 모두 탈락될 것을 우려해 4대강이란 말을 붙였다"며 "이는 광주 남구청 담당 실무자로부터 확인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광주 남구청이 올해 복지부에 신규 응모한 사업 중 ‘4대강’이 붙은 ‘과학 및 4대강 환경 체험교실’ 사업만 선정됐다. 곽 의원은 "저소득층 아동에게 제공하는 사업까지 4대강 조류에 휩쓸리는 상황이 안타깝다"며 "복지 예산까지 4대강에 좌우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