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10곳 중 7곳이 고용노동부가 도입한 지역 일자리공시제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역 일자리대책의 일환으로 지난 7월 도입한 지역 일자리공시제에 광역 15곳, 기초 166곳 등 지자체 181곳이 참여신청을 했다. 전체 지자체(244곳)의 74.1%를 차지한다. 인천(6곳)·대전(6곳)·경북(24곳)·제주(1곳) 등 지역에서는 모든 자치단체가 공시제 참여 의사를 밝혔다.

지역 일자리공시제는 지자체장이 지역주민들에게 자신의 임기 동안 추진할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공표·추진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지원해 성과를 발표하는 제도다. 이에 따라 참여신청을 한 지자체의 장은 연말까지 홈페이지나 설명회 등의 방법으로 지역주민에게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알려야 한다.

노동부는 지자체의 일자리공시를 지원하기 위해 지원TF를 구성하고, 컨설팅 제공·경진대회 개최 등을 통해 우수사례를 선발해 전파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공시제 참여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예산을 지원하는 등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재완 노동부장관은 “일자리공시제를 통해 지방선거 과정에서 제시됐던 일자리 공약이 보다 현실성 있는 목표와 대책으로 재탄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