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과 일거리 차원의 접근을 넘어, 일꾼과 일자리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는 일자리가 없는 사람, 더 나은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 심지어 일하기를 일시적으로 포기한 사람까지도 일꾼으로 키우고, 일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이 30일 취임식을 가졌다. 취임일성은 ‘일자리’였다. 박 장관은 취임식에서 “국민의 일할 수 있는 권리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공정하면서도 역동적인 노동시장’과 ‘법치와 자치에 기초한 상생의 노사관계’를 제시했다.

공정하고 역동적인 시장의 키워드는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근로자 고용안정성의 조화”였다. 유연성에 대해서는 장시간 근로관행과 연공급 임금체계 개선을, 근로자 고용안정성에 대해서는 고용친화적인 실직과 재해의 안정망을 들었다.

박 장관은 “더 많은 국민이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면서도 “일할 능력이 있는 사람은 ‘복지 함정’에 안주하지 않고, 땀 흘려 일하는 사람은 가난에서 벗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사관계에서는 ‘법치와 자치’를 강조했다. 박 장관은 “복수노조와 노조 전임자급여 제도의 연착륙에 힘쓰겠다”며 “노사관계가 생산성을 높이고 일자리를 더하는 원동력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특히 "일부 대기업과 정규직 노사가 중소기업과 비정규직, 나아가 국민경제에 부담을 전가하는 관행이 바뀔 때가 됐다"며 이를 상생의 노사문화를 이루는 전제로 제시했다. 대기업 정규직노조에 대한 강한 불만을 나타낸 셈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