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30일 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과 이재오 특임장관·조현오 경찰청장 등 7명의 국무위원을 임명했다. 그러나 야당은 조현오 경찰청장에 대한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어 당분간 후폭풍이 계속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재완 장관·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이재호 특임장관 후보자와 조현오 경찰청장·이현동 국세청장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줬다. 지난 29일 사퇴한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와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재훈 지식경제부장관 후보자의 후임인사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총리직은 사람을 찾고 있다”고 했고, 문화부와 지경부는 현재 장관이 직무를 수행하는 만큼 서두르지 않겠다“고 말했다.

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화살은 조현오 경찰청장에게 집중됐다. 조영택 민주당 대변인은 “조현오 후보자는 패륜적 망언으로 고인이 되신 노무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부도덕한 인물이고 그릇된 공직윤리의식과 황폐한 영혼을 가진 인사”라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사퇴한 3명의 후보자보다) 조현오 후보자의 결함이 더하면 더했지 결코 덜하지 않다는 것이 국민적 시각”이라고 비판했다.

조승수 의원은 “쌍용차 진압이 가장 잘한 일이라고 말한 경찰청장 후보자를 임명하는 것은 대한민국 1천만 노동자 모두를 적으로 모는 것과 같다”며 “대통령이 임명을 철회하고 이번 인사실패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노무현재단은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조현오 경찰청장 임명은 조현오의 패륜적 범죄행위에 동조한 것”이라며 “조현오가 있어야 할 곳은 경찰청장 집무실이 아니라 검찰의 조사실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단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파면을, 검찰에 구속수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