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8일 박재완 전 국정기획수석을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내정한 가운데 이에 대한 노동계와 경영계의 반응은 엇갈렸다. 특히 양대노총은 한목소리로 현 정부의 노동배제적 정책 전환을 촉구했지만 박 내정자에 대한 반응은 달랐다. 한국노총은 변화의 기대감을 표시한 반면 민주노총은 일말의 기대도 없다고 일축했다.

강충호 한국노총 대변인은 이날 "정부가 친서민을 강조하면서 국정운영 기조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데, 친서민정책에서 노동문제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라며 "박 장관 내정자가 새로운 노동정책을 펼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다만 "박 장관 내정자는 그동안 노동계와 교류가 없었기 때문에 노동정책을 제대로 펴나갈 수 있을지 우려도 된다"며 "노동문제 당사자인 노동계의 의견을 귀담아 들으면서 노동배제적이고 친기업적인 정책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당부했다.

민주노총은 청와대 출신 인물이 노동부 장관에 내정되면서 정부의 노동배제적인 노동정책 기조가 그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호희 대변인은 "노동부 전 장관이 청와대로, 전 청와대 인물이 다시 노동부 장관으로 임명되는 바꿔치기식 인사에 불과하다"며 "임태희 전 장관이 근로시간면제 제도를 일방적으로 시행하면서 노동계를 탄압했는데 결국 같은 일이 반복될 것이기에 일말의 기대조차 없다"고 일축했다.

반면 경영계는 박 장관 내정자를 "새로운 노사관계를 정착시킬 적임자"로 평가했다. 황인철 한국경총 기획홍보본부장은 "청와대에 오래 있었던 분인 만큼 임태희 대통령실장이 시행했던 노사관계 선진화 정책을 이어받아 차질 없이 수행할 적임자로 판단하고 있다"며 "특히 노동부가 고용노동부로 바뀐 만큼 고용정책에도 변화가 생기도록 힘써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도 "노사관계 안정에 보다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