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연방 공무원의 안전보건을 개선하기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최근 미국 노동부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 직속으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산업안전보건 개선 계획인 ‘POWER(Protecting Our Workers and Ensuring Reemployment) 이니셔티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POWER 이니셔티브는 연방정부가 기존의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노력을 확대하고, 발생빈도가 높거나 정도가 심각한 업무상 재해에 대한 원인과 결과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과거 효과가 입증된 안전보건 관리 프로그램은 우선적으로 실시된다.

POWER 이니셔티브는 △재해·질병 발생률 낮추기 △재해·직업병으로 인한 근무손실 시간 줄이기 △노동자가 산재보상금 신청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지원 △심각한 재해·직업병 발생 노동자의 신속한 업무 복귀 지원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의 각 행정부처와 기관은 미국 노동부의 노동자보상국과 협의해 각 영역에 대한 이행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노동부 장관은 정부와 기관 차원의 POWER 이니셔티브 이행도를 측정해 매년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한다. 여기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각 행정부처와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부담하기로 했다.

한편 미국에서는 매년 상당수의 연방 공무원이 산업재해 또는 직업병의 희생자가 되고 있다. 산재·직업병 예방을 위한 연방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회계연도 기준 미국 행정부처·기관의 산재보상금 청구건수는 7만9천여건, 액수는 16억달러에 달했다.

유럽, 요식업종 사고예방 정보 제공

유럽 산업안전보건청(EU-OSHA)은 최근 호텔·레스토랑·요식업종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했다. 유럽의 호텔·레스토랑·요식업종에서 발생하는 재해의 주요 위험요인은 미끄러짐과 넘어짐·추락, 절단 장비와 칼, 화상·소음·압축가스 등이다.
EU-OSHA는 미끄러짐·넘어짐·추락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작업장 환경에 맞는 적절한 신발 착용과 사다리의 아래쪽과 위쪽에 미끄럼 방지용 패드를 장착할 것을 권고했다. 사다리 대신 의자나 상자 등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했고, 계단을 포함한 통행 구역에는 조명 설비를 충분히 설치할 것을 권고했다.

또 절단 장비와 칼 등으로부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다른 조리기구와 별도로 세척하고 모든 기계에 보호대를 부착하도록 조언했다. 세제는 음식과 혼동하지 않도록 형태와 명칭을 구분해 용기에 보관하고, 유해한 세제를 사용할 경우 보호 장비를 착용할 것을 권고했다.

유럽 ‘건강한 직장만들기’ 캠페인 벌여

유럽의 민관 30개 단체가 업무상재해를 줄이기 위해 EU-OSHA의 ‘건강한 직장 만들기’ 캠페인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번 캠페인은 2008~2009년에 실시된 위험성평가 캠페인 후속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유럽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의 20%는 유지보수업과 관련돼 있다. 또 산재 사망자의 10~15%가 유지보수업 종사자다. EU-OSHA는 “이번 캠페인은 유럽 차원에서 안전한 유지보수를 우선순위로 설정해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국가위, 안전점검체계 개선 촉구

중국 국가위원회의 노동안전위원회(Work Safety Committee Office)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 사업장 안전점검체계의 개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여전히 일부 지방정부와 기업에서는 안전을 주요사안으로 고려하지 않아 안전감독·예방활동 부재가 산업재해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올해 상반기에 총 325만개 기업이 안전점검을 받았다. 그 결과 467만건의 관련법규 위반이 발견됐고, 이 중 94.6%가 수정·보완됐다.

자료제공=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국제협력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