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가 29일 전격 사임했다. 정운찬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중앙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요 정치 일정이 일단락되면서 대통령께서 집권 후반기를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여건과 계기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사퇴의사를 밝혔다.

정 총리는 “당초 생각했던 일들을 이뤄 내기에는 시간이 너무 짧았고, 우리나라의 정치지형이 너무 험난했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정책과 관련한 ‘3불정책’을 바꾸지 못한 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확고히 하지 못한 점, 세종시 수정안을 관철시키지 못한 점을 열거하며 “아쉽다”고 했다. 그러나 “어려운 사람들을 위로하며 사회의 그늘진 곳을 밝게 하는 균형추 역할을 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며 용산참사 문제 해결을 가장 보람된 일로 꼽았다.

정치권은 정 총리의 사퇴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조해진 한나라당 대변인은 “좋은 결과를 보지 못한 상태에서 사의를 표명하게 돼 안타깝다”며 “이명박 정부를 위해 헌신하고 노력한 점에 대해 국민이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은 “국론통합과 국민소통의 중심이 돼야 할 정운찬 총리는 취임 이후 줄곧 국론분열의 중심에 섰다”며 “정 총리의 사퇴는 만시지탄”이라고 평했다. 노 대변인은 “후임 총리는 헌법이 보장한 총리로서의 권한과 위상을 갖는 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늦어도 한참 늦은, 아무 감흥이 없는 반성의 기미가 느껴지지 않는 사퇴”라며 “정 총리의 사퇴로 이명박 정권의 과오가 덮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대통령의 ‘아바타’ 총리는 더 이상 안 된다”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