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폐·군축 "필수" 민주노동당과 청년진보당 등 개혁 군소정당과민국당 등이 남북 정상회담 이후 여야 거대정당 중심으로 흐르는 통일정국에서당의 활로를 찾기 위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들은 일단 김대중 대통령의 방북이 역사적 사건이며, 민족공존을도모하는 시금석이 됐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민노당과 청년진보당은 통일문제와 남북관계에 대한 여권의 주도권강화가 진보진영의 정체성과 활동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고 보고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특히 민노당의 경우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시민운동단체들이 확장된 통일운동공간에 적극 개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고, 시민단체와 폭넓은 연대를 통해 당의 입지 강화를 꾀하고 있다.

청년진보당도 이른 시일 안에 모든 사회단체의 방북 논의가 진지하게 이뤄져야 하며, 정치·경제·사회단체와의 적극적인 교류와 연대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기하며 나름대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또 두 진보정당은 통일정국에서 국가보안법 철폐와 군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못박았다.

장기표 민국당 최고위원은 아직 당론이 아니라는 점을 전제로, “정상회담으로 한반도에 새로운 질서가 수립됐으며, 남북간의 적대적 관계가해소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국가보안법의 철폐 △엄격한 상호주의의배격을 주장했다.

그러나 그는 남북교류와 대북지원에는 원칙과 정의가 필요하며, 군축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장 위원은 이런 기조에서 앞으로 민국당의 진로를 모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