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앞으로 대통령 선거 등 주요 정치일정과 관련한 정당과의 관계 설정이나 임원의 정계진출에 관한 사항들은 모두 중앙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규약을 공식 개정했다.

이는 정당제휴나 정책연합, 그리고 한국노총 임원의 정계진출 문제는 한국노총의 핵심 정치활동인 만큼, 상급 대의기관의 의결을 거치는 게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국노총은 또 현장 간부들의 대의기구 참여 폭을 확대하기 위해 대의원수 배정 기준을 조정, 현재 650여명인 대의원수를 840여명으로 늘였다. 중앙위원수도 현재 136명에서 170명선으로 늘였다.

한국노총은 27일 오전 여의도 한국노총회관 8층 대강당에서 전국대의원대회를 갖고, 이같은 중앙위원회 기능과 인원, 대의원 배정 기준 등에 관한 규약 개정안을 참석 대의원 3분의 2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또 △정책연구 및 기획 △임금·근로조건 개선 및 조사 △조직확대 강화 등 17개 항목에 걸친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 그리고 철도노조의 공무원 복무규정 개정 등 소속 산별 연맹과 지역본부에서 제출한 23개 요구 의안을 모두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한국노총은 또 대회에서 △주5일 노동제 실시·비정규직 보호 및 노동기본권 쟁취 △공공·금융 및 기업구조조정 저지 △2001년 공동임단투 승리 등 모두 6개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편, 한국노총의 이날 대회 기타토의 시간에는 금융노조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지부 소속 간부들이 한국노총 지도부에게 두 은행 합병 저지 투쟁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하며 거세게 항의, 한 때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