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 시행을 앞두고 노동부가 노사정이 합동으로 노동자와 사용자를 상담해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노사정의 타임오프 제도에 대한 입장과 해석이 제각각이어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노동부는 28일 각 지방노동청과 지청 등에 타임오프 상담 코너를 별도로 만들어 노사정이 공동으로 상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태희 노동부장관도 지난 27일 한 방송사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타임오프 제도 정착을 위해) 노사정이 합동으로 상담하고 컨설팅을 해 주는 서비스를 하도록 지금 체제를 갖춰 놓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방안은 타임오프 제도 연착륙 방안 등을 논의하는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노사문화선진화위원회 내에서 공익위원들이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타임오프 제도와 관련해 노사정이 입장차가 커서 실현가능성이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손종흥 한국노총 사무처장은 “노사갈등을 최소화하자는 차원에서 노사정위 공익위원들이 제안한 아이디어일 뿐”이라며 “노사정이 각각 자신들의 주장만 하고 있는데 합동상담이 제대로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남용우 한국경총 노사대책본부장은 “단위사업장의 문제에 대해 노사정 상급조직들이 토론을 하면서 이견을 좁힐 수는 있겠지만, 합동으로 상담을 해 주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