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지난 4일 발표한 ‘3월 경제활동인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 결과를 보면 경제위기의 직격탄을 가장 먼저 맞았던 비정규직들의 고용시장 재진입이 늦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해에 비해 올해 3월 비정규직 규모는 2.3% 늘었지만 전체 임금노동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3%포인트 하락했다. 고용이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보이면서 정규직 전환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경활부가조사와 조사시점이 같은 3월 고용동향을 보면, 공공행정을 제외한 취업자가 대폭 증가하는 등 민간부문 일자리가 늘었다. 전년 동기 대비 19만2천명 증가했다. 제조업 취업자는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만명 늘었다. 경활부가조사에서 제조업 비정규직은 2만5천명 감소했다. 취업자가 늘었는데도 비정규직은 감소한 것 역시 정규직 전환 증가로 분석될 수 있다.

그러나 비정규직 비중 감소가 정규직 전환 때문이 아니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경제위기 국면에서 가장 먼저 일자리를 잃은 비정규직들이 고용시장에 복귀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경활부가조사에 따르면 건설업, 도소매·음식숙박업·제조업, 전기·운수·통신·금융업 등 민간부문에서 비정규직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유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은 “추세를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희망근로사업 등 정부의 재정지출 일자리사업을 제외하고는 경제위기로 고용시장에서 퇴출된 비정규직들이 아직까지 돌아올 자리가 없다고 보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