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발생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고용통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노동부는 2일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와 노동부의 사업체고용동향특별조사·사업체임금근로시간조사·고용보험통계 등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분석한 고용동향 관련 통계를 다음달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예컨대 통계청이 매달 발표하는 경활인구조사의 경우 노동시장 수요 현황은 빠진 채 공급 현황만을 보여 주는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경제위기가 본격화된 뒤 실업자가 급증하면서도 중소기업의 인력난이 계속되는 현상을 명쾌하게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반면에 노동부가 집계하는 사업체고용동향특별조사나 고용보험통계는 기업체의 현재 고용인원과 부족인원 등 노동시장의 수요만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통계청 조사와 노동부 조사를 종합·재분석하면 실업의 원인을 보다 면밀히 파악할 수 있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 노동부의 판단이다.

실제 경제위기 뒤 실업자는 한때 100만명을 웃돌 정도로 급증했지만, 지난해 3분기 우리나라 기업의 미충원인원이 8만2천명이나 됐다. 미충원율이 17.6%에 달한다. 이런 현상을 고려해 노동부는 노동시장의 ‘미스매치’ 현상 해결을 강조하면서 지난해 경제위기 일자리대책으로 희망근로사업을 실시하는 것에 대해 반대의견을 내기도 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만 일자리대책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제대로 수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임태희 노동부장관은 최근 실국장단회의에서 노동통계 인프라 구축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