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부재자 투표가 27일 시작됐다. 여야는 투표 독려에 나섰고, 선거관리위원회의 부재자 투표 관리능력에 의문을 나타냈다.

정병국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이날 대전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부재자 투표행위는 애국행위”라고 말했다. 부재자 투표 대상자가 대부분 군인인 점을 감안한 듯 “군복무는 이시대의 최고 애국”이라며 “군인들이 제대 후 우대받을 수 있도록 인센티브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민주당은 정권심판을 호소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원주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이번 선거에서 대학생들을 비롯해 투표를 꼭 해야겠다는 열기가 대단하다”며 “부재자투표가 이명박 정권 실정을 심판하는 큰 물꼬를 터 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가능한 많은 분이 투표에 참여해 이명박 정권이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회초리를 들어 달라”고 말했다.

진보신당은 부재자투표 관리 문제를 제기했다. 진보신당은 “투표용지를 담는 속지봉투가 없어 비밀투표 원칙이 훼손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은 “이번에 부재자투표부터 투표용지를 담는 속지봉투가 없어 투표자의 개인정보가 적혀 있는 반송봉투에 바로 기표된 투표용지를 넣어 보내야 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심 대변인은 “속지 없는 부재자 투표에서는 비밀투표가 보장되지 않는다”며 “투표내용이 밝혀지는 것이 부담스러운 유권자들에게는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선관위는 진보신당의 이 같은 지적에 "부재자 투표 회수율이 낮아 속지봉투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