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직사회에서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올 하반기까지 출산·육아휴직자의 업무를 대신하는 대체인력 1천여명을 선발한다.
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노동부·여성가족부·서울시는 26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대체인력뱅크 협약식'을 갖고 출산·육아휴직 발생시 대체인력을 충원해 휴직자의 심적 부담과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출산·육아휴직자의 업무를 대행할 수 있도록 사전에 인력을 모집·교육해, 휴직이 발생할 경우 즉시 공무원으로 채용한다. 민간인 신분인 대체인력들이 행정내부망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들을 한시계약직 공무원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보수는 해당직급 공무원의 1호봉으로 책정됐다.

이와 함께 행안부는 대체인력이 즉시 충원이 가능하도록 공직채용 사이트인 나라일터 홈페이지(gojobs.mopas.go.kr)에 '대체인력뱅크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체인력 지원자는 희망하는 지역·직렬·직급을 선택해 지원하고, 각 기관 인사담당자는 검색·분류 기능을 통해 사전에 적격자를 선발하도록 할 방침이다. 조윤명 행안부 인사실장은 “이번 방안이 본격 운영되면 각 기관의 대체인력 활용률이 높아져 업무공백이 줄고 휴직자들의 심적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며 "출산 등을 위해 휴직했던 여성의 원활한 업무복귀를 지원하는 한편 출산장려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