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대우자동차가 생산직 직원들을 정리해고하면서 산재환자까지 불법으로 해고한 사실이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25일 대우차 노조에 따르면 지난 16일 정리해고된 1천7백50명 가운데 지난해 8월 조업 중 허리를 다쳐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산재판정을 받고 7개월째 통원 치료 중인 李모(44. 시작2팀)씨 등 산재환자 22명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현행 근로기준법 제30조 2항에는 사용자는 근로자가 업무 중 발생한 부상또는 질병의 요양을 위해 휴업한 기간과 이후 30일간은 해고하지 못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불법은 아니지만 대우자동차는 업계 관행과 달리 장애판정을 받은 근로자 15명도 해고자 명단에 포함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노조 관계자는 "법적으로 신분이 보장되는 산재환자까지 정리해고하는등 회사측의 무차별적인 정리해고를 단적으로 보여준 예" 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우차 노사팀 관계자는 "실무진에서 실수가 있었다" 며 "금명간 해당자 전원에게 정리해고 취소통보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인천 부평경찰서는 25일 대우차 정리해고 규탄 집회 중 불법시위를 벌인혐의로 남궁원(34. 대우차사태 공동투쟁본부 홍보담당)씨 등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민주노총 노동자와 대우차 노조원 등 2천여명은 이날 오후 2시쯤 부평역집회가 경찰의 원천봉쇄로 무산되자 인근 인천교대 앞 왕복 8차선 도로를점거한 채 경찰을 향해 돌과 화염병 3백여개를 던지며 시위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전경 9명과 시위대 25명 등 34명이 다쳤으며, 경찰은 현장에서 46명을 연행해 남궁씨 등 4명을 제외한 42명은 훈방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