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관리위원회가 공정성 논란에 휘말렸다. 야당과 시민단체로부터 “사회적 논란이 진행 중인 4대강 사업과 무상급식 등 이슈에는 지나칠 정도로 거부반응을 보이면서 관권선거 논란에는 눈을 감는다”는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관권선거를 차단하고 정책선거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선관위가 거꾸로 관권선거에 앞장서고 정책선거를 차단하고 있다”며 “부당한 선거개입을 중단하고, 공정한 선거관리에 충실하라”고 주장했다. 노 대변인은 “선관위가 편파적인 선거관리를 한다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지난 28일 최고위원회에서 ‘이명박 정권 관권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 역시 “민주화 이후 실종된 관권선거가 이명박 정부에 의해 부활하고 있다”며 “앞으로 당 차원에서 대응해 가겠다”고 말했다.

야권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선 이유는 9일 행정안전부가 각 시·도에 4대강 사업 홍보를 위한 정책자문단을 구성할 것을 지시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국토해양부가 이달 26일부터 5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제6회 자연친화적 하천관리 연찬회’에서 4대강 사업을 홍보한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정부는 날고 있는데, 선관위는 기고 있다는 비판이다.

노동계도 선관위 비판에 가세했다. 민주노총은 선관위가 최근 특정 교육감 후보지지 글을 썼다는 이유로 이경훈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을 소환하고 28일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판하는 선전물을 배포한 경기지부 조합원을 연행한 것을 문제 삼았다. '2010 승리를 위한 국민주권운동본부'는 이날 “중앙선관위가 시민단체와 종교계의 입을 막고 정부와 한나라당의 선거를 도와주고 있다”며 서울역 4대강 홍보관 앞에서 비판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